안녕하세요~

따뜻한 오늘~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셨나요^^

오늘은 저에게 고민거리가 생겼어요.

생소한 아니.... 먹어만 본.... 우엉이 생겼어요ㅋㅋ 어머님이 주셨는데 ㅋㅋ

솔직히 요리에 영... 소질이 없는 1인이라ㅠㅠ 새로운 식재료가 생기면 인터넷 먼저 뒤져봐요 ㅠㅠㅋㅋ

우엉잡채도 맛있는데 너~무 손이 많이 가고;;;; 

요즘 수미네 반찬, 백종원 씨 나오는 프로를 보고 많이 배우는 중이라^^;;;

수미네 반찬 우엉조림 만드는 방법 레시피와 함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같이 알아보는 센스^^

 

 

그거 아세요? 우엉(burdock)은 우리나라에서는 오래되지 않았다고 해요. 엄청 오래된 것 같은 느낌인데 말이죠~

우엉은 유럽, 시베리아, 만주 등지에 야생하고 중국과 일본은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사용되었다고 해요.

유럽에서는 이뇨제와 발한제로 쓰고 종자는 부기가 있을 때 이뇨제로 사용하고,

인후통과 독이 있는 벌레에 물렸을 때 독충(毒蟲)의 해독제로 쓴다고 해요

인후통에 좋다고 해서 놀라고~ 해독제로 쓰인다니 더 놀라고ㅋㅋ

 

 

그나저나...  우엉은 처음이라 손질부터가 문제예요ㅋㅋ 

그냥 껍질을 감자 깎는 칼로 깎아?ㅋㅋㅋ

우엉을 손질할 때는 껍질을 솔로 물 질러서 씻거나 칼등으로 껍질을 긁으면 되고,

섬유소질이 거칠기 때문에 썰때는 연필 깍듯이 써는 게 좋다고 해요~

좋은 우엉은 잔수염 잔뿌리 또는 혹이 없고 껍질에 흠 없이 매끈하고 잘랐을 때 부드러운 것이 좋고,

우엉은 흙을 제거하지 않고 신문지나 랩으로 밀봉후 냉장 신선실, 김치냉장고 보관하면 된다고해요~

생각해보니.... 우엉조림은 길게 채 써니까... ㅋㅋ 인터넷을 괜히 찾아본 느낌ㅋ

 

 

우여곡절 끝에~ 수미네 반찬 우엉조림 만들기 도전!!

<수미네 반찬 우엉조림 만드는 방법 레시피>

우엉 2대, 건홍고추, 다진 마늘, 양조간장, 물, 맥실, 설탕, 꿀, 참기름, 통깨, 다진 소고기 200g

1. 다진 소고기에 다진 마늘 1/2T, 양조간장 1/3T, 설탕 1/2T을 넣고 조물조물~

2. 우엉 손질하기~ 감자 깎는 칼로 껍질을 벗긴 후 채 썰어주세요.

3. 건 홍고추고 채 썰면 돼요^^

4. 이제 우엉 양념장을 만들 거예요~ 양조간장 3T, 물 반 컵, 매실액 1T, 설탕 3t 넣어서 섞어주세요~

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한 불에서 우엉을 볶다가 양념장을 붓고 건홍고추를 넣고 졸이면 돼요. 

대략 15분~20분 정도 볶고 졸인 것 같아요ㅋㅋ

6. 더욱 단맛을 원한다면~ 꿀을 넣고 참기름 반 숟가락 , 통깨 1T 넣어주면 되데요~

7. 싱겁다면~ 간장을 조금 더 넣어주면~  맛있는 수미네 반찬 우엉조림 완성~

참고로 집에 다진 소고기가 없어서 빼고 했어요 ㅋㅋ 소고기를 넣었으면 더 맛있었으려나.... 급 후회;;;

만들고 나니 생각 외로 쉬웠어요~(백종원 폭탄 계람 찜이 더 어려운 1인 ㅋㅋ)

요리에 소질 없는 저도 수미네 반찬 우엉조림 만들고 나니 생각 외로 쉽고~ 맛도 좋았어요^^

 

 

이렇게 맛 좋은 우엉(burdock)~

다이어트 외에도 생각지 못한 효능들이 있더라고요^^

살짝 알아보고 가실게요~~

 

 

우엉(burdock)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고, 100g 62 kacl로 다이어트 효과가 좋아 비만예방에 최고!!

 

'아눌린'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불필요한 수분을 흡수해 붓기를 빼주고,

풍부한 칼륨의 이뇨작용으로 수분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악티닌'성분은 당질대사 및 지질대사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사포닌'성분도 함유되어있어 몸속 지방을 분해하고 배출을 해줘 고지혈증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우엉을 자르면 끈적이는 걸 보셨을 거예요 '리그닌'이라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해 배출해주는 작용을 해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장운동을 활발히 해줘 변비에 좋고,

우엉은 '사포닌'성분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제거에 도움을 줘요.

사포닌 성분은 껍질에 많이 있어서 껍질채 먹는 게 좋다고 해요... 

 

또한, '아르기닌'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철분'이 함유되어있어 빈혈에 좋고 피를 맑게 해 주고,

장내 독소 배출 역할까지 해줘서 그로 인한 각종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폴리페놀' 성분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우엉의 '이눌린' 성분은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아연 마그네슘 등 미네랄 이등이 당뇨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그 외에도 우엉의 '악티닌' 성분은 체내 멱 역세포를 작용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사포닌'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아르기닌'성분은 피부 탄력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탄닌'성분은 아토피, 여드름 등 염증성 피부질환에 좋다고 해요.

 

그 외에도 성장기 어린이 발육에 도움을 주고 생리통 완화, 방광염, 호르몬 분비 촉진 등이 있습니다~

 

 

우엉효능을 알게 된 이상 앞으로 잘 챙겨 먹어야겠어요.

편하게  드실수있는 우엉차도 있으니

이 글을 보시는  모든분들도~ 꼭 우엉 드시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우리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면 좋잖아요^^

 

아참!! 우엉은 부작용이 크게 없지만

우엉 자체가 찬 성질이라 몸이 찬분들은 많이 드시면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돈나물 돌나물 간겅간에 최고!!

 

제철 봄나물 돈나물 돌나물 생즙 효능과 부작용_간겅간에 최고!!

안녕하세요~ 날씨가 무척이나 좋은 요즘~정말 봄이온게 실감나요^^ 그래서인지 신선한것들이 땡겨서 오랫만에 마트를 ㅋㅋ 얼마나 좋턴지ㅋㅋ 사람은 또 왜이리 많은지ㅋㅋㅋㅋ저처럼 냉장고가 텅~ 비었나바요;;..

sonsomssi.tistory.com

면역력에 좋은 '세계 10대슈퍼푸드' 마늘 

 

세계 10대슈퍼푸드 마늘 먹고 면역력 높여서 코로나 이겨내자~

우리가 먹는 음식~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었어요^^ 모든 음식의 재료로 쓰이는 없어서는 안 될 마늘~ 마늘은 허준의 '동의보감'에 마늘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워 독이 있다. 종기를 제거하고 풍습과 나..

sonsomssi.tistory.com

 

비타민C  딸기 효능

 

백종원 딸기 티라미수 딸기 라떼 만들기- 딸기 씻는법부터 효능까지~

봄이면 빠질 수 없는 딸기~ 달콤한 향에 한번 놀라고~ 새콤달콤한 맛에 두 번 놀라고~ 딸기 원산지가 남미 칠레라 세 번 놀라고~ 19세기 중엽 이후 기독교 선교사에 의해 도입된 것으로 추측이 된다고 해요. 20세..

sonsomssi.tistory.com

 

감자즙 효능 어디까지?

 

감자즙 효능 알고먹자~

안녕하세요~ 냉장고 파먹기 막바지... 요즘 밖에를 잘 안 나가니 매 끼니 뭘 먹을지 고민이 한가득이에요ㅠㅠ 그런 와중에 눈에 들어온 ㅋㅋ 감자와 고구마 ㅋㅋ 개인적으로는 달콤한 찐 고구마가 좋고~ 감자전도..

sonsomssi.tistory.com

임산부도 마시는 몸에 좋은 둥글레차

 

임산부도 마시는 몸에 좋은 둥글레차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건강한 구수한맛!! 둥글레차~ 이름부터 귀여운 둥글레는 둥글둥글하게 생겨서 둥글레래요ㅋㅋ 귀여운 둥글레의 꽃말이 "고귀한 봉사" 이름처럼이나 우리에게 고귀한 봉사를 해줄것같은 느낌 팍팍오죠!! 임산부들도..

sonsomssi.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