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성인병 예방 효과에 뛰어나 약재로도 사용되고,

항암 효과가 뛰어나 불로초라고 불리는 영지버섯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나무와 매화나무 등 목질이 강한 나무에서 자라는 영지버섯은 말발굽 모양으로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영지버섯이라 불리고, 일본에서는 만년버섯으로 불린다고 해요.

영지는 한자로 신령스럽다는 의미의 靈과 버섯을 의미하는 芝를 사용하고

상서로운 버섯이라는 의미로 단지, 신선과 관련된 의미로 신지, 선초

그리고 늙지 않는 약초라는 의미로 불로초라는 명칭으로 불린다고 해요.

불로초 하면 진시황이 생각나는 건 저만 그런가요^^

이름에서부터 예사롭지 않은 기운이 느껴지는 만큼 효능 또한 범상치 않을 것 같아요.

 

영지의 기록은 삼국시대  본초 소 신농본초경에 의하면

'영지는 독이 없고 오랜 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적고 몸을 이롭게 하는 약으로 구성되어있고,

꾸준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노화가 늦어지고 수명을 연장시켜 신선처럼 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영지는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약간 쓰고 감칠맛이 느껴지고,

기운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아 오래 복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영지버섯의 효능으로는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기혈을 보충해 소화기를 건강하게 해 주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등의 효능으로 신경쇠약과 불면증, 어지러움증, 정신적인 피로, 오래된 기침 등에 사용한다고 해요.

영지의 베타글루칸 성분이 포함돼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트리 테르핀 성분은 항암작용으로 항암효과에도 효과가 연구결과로 보고된 바도 있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영지는 혈관 속 노폐물 제거 효과로 동맥경화, 고지혈증에 좋고

칼륨과 칼슘도 풍부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많은 병리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지는 심장, 폐, 간, 신장 등에 좋아 만병통치약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한약재로 귀하게 사용할 뿐 아니라 장식용으로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리 귀한 것을...;;;

그 외에도 영지버섯은 저칼로리(100g 35 kacl)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개선과 비만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동물실험 결과를 보면 영지는

중추신경계통에 작용해 진통효과가 뛰어나고, 부교감신경의 흥분작용을 내려주기도 했다고 해요.

호흡기 계통의 직용으론 진해, 거담, 천식에 효과가 있고,

특히 기관지 점막 상피 재생력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뛰어났다고 합니다.

영지 농축액을 먹였을 경우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강하 작용도 나타났다고 해요.

영지에 들어있는 다당류의 부분은 강심 효과가 뛰어나고,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간장 내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시켰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 증강 효과와 평균 생존시간을 현저하게 연장시키는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해요 @.@

이래서 진시황이 그리도 불로초를 찾았나봐요...

 

임상실험에 활용했을 때 고지혈증 환자와 관상동맥 환자에게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해요.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긴장감이나 심장 부위 통증, 부종 등 개선 효과를 보였고,

고산병에도 3개월 관찰 결과 90% 효과와

노년성 만성기관지염 환자에게도 식욕 증가와 천식이 점차 나아지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뇌세포 발육부전증, 백혈구 감소증, 만성간염, 신경쇠약으로 인한 불면, 시망 막 색소 변성, 퇴행성 영양불량과 위축성 금육 강직증, 골정 증식에 작용하고, 항암작용, 알레르기성 질환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영지를 오래 복용하면 위장의 영양 흡수 기능이 촉진되고

자양강장효과와 진해, 거단 작용도 있다고 해요.

간 보호작용과 해독작용도 있는 것으로 밝혀져 간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위산과다와 같이 위가 약하신 분들과 고혈압, 저혈압인 분들은 정상적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영지버섯 차 끓이는 방법]

영지 10g, 물 300ml

영지를 얇게 채를 전후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2분가량 우려내서 드시면 돼요.

약간의 꿀을 넣으면 영지의 쓴맛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차로 우린 영지는 진액이 계속 우러나오기 때문에 재탕이 가능하고,

영지버섯을 끓여서 물처럼 드실 때는 감초와 같이 달이면 영지의 쓴맛을 조금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 고르는 방법]

영지버섯은 갓 표면의 무늬가 선명하고 갓 뒷면의 색이 밝은 갈색이 좋다고 해요.

영지버섯과 비슷한 상황버섯은 갓이 더 커서 크기가 크고, 영지버섯이 더 짙은 붉은색을 띤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영지버섯 손질하는 방법]

흐르는 물에 솔로 이물질을 제거 후 달여서 드시면 돼요.

[영지버섯 보관하는 방법]

통풍이 잘되는 망에 넣어 그늘에 보관하면 됩니다.

 

 

동충하초(冬蟲夏草/Cordyceps) 

 

동충하초(冬蟲夏草/Cordyceps) 고르는법 손질법 보관법+효능 부작용

요 며칠 급성 위염으로 엄청 고생을ㅠㅠ 너무 아파서 혹시 장폐색이 온건가... 이번에 장폐색 오면 수술해야 한다고 해서 엄청 놀랐어요ㅠㅠ 그나마 다행히 위염이었지만... 위염은 처음인데 ㅠㅠ 이렇게 아프고..

sonsomssi.tistory.com

간 건강엔~ 미나리

 

김수미 미나리무침 vs 백종원 미나리무침 데치기 꿀팁+미나리 효능 부작용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효능과~ 봄철 싱그러운 입맛을 돋게 줄~ 겨우내 몸속에 쌓인 독소 배출을 도와줄 미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나리 하면~ 간 해독!! 다 아시죠~ 미나리는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효과..

sonsomssi.tistory.com

완전 식품 계란

 

계란 삶는 시간 삶는법 꿀팁 ~ 백종원 폭탄 계란찜 계란 효능까지~

평소에 계란 달걀을 무척이나 즐겨먹는 1인ㅋㅋ 남편이 항상 저한테 '너 때문에 닭들이 힘들어해'라고.... 계란말이를 하면 기본 6개부터 시작이라;;;; 계란 한 판 사면 일주일을 못 가요 ㅋㅋ 일전에 기사를 봤..

sonsomssi.tistory.com

인후통에 좋은 우엉

 

수미네반찬 우엉조림 레시피~ 당뇨병 항암작용에 좋은 우엉효능부작용

안녕하세요~ 따뜻한 오늘~ 기분 좋은 하루를 시작하셨나요^^ 오늘은 저에게 고민거리가 생겼어요. 생소한 아니.... 먹어만 본.... 우엉이 생겼어요ㅋㅋ 어머님이 주셨는데 ㅋㅋ 솔직히 요리에 영... 소질이 없는 1..

sonsomssi.tistory.com

비타민C 사과의 3배!! 감자 

 

감자즙 효능 알고먹자~

안녕하세요~ 냉장고 파먹기 막바지... 요즘 밖에를 잘 안 나가니 매 끼니 뭘 먹을지 고민이 한가득이에요ㅠㅠ 그런 와중에 눈에 들어온 ㅋㅋ 감자와 고구마 ㅋㅋ 개인적으로는 달콤한 찐 고구마가 좋고~ 감자전도..

sonsomssi.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