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부터~ 발끝까지~ 하나 버릴 게 없는~

면역력 강화와 체내 콜레스테롤 조절에 효과적인 대파 보관법 손질법 고르는 법과

대파 효능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향신 채소 대파는 적어도 통일신라시대부터 재배되었을 거라고 해요~

재배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건 우리 식 샐 활에 중요한 채소라는 이야기겠죠^^

대파는 익히면 단맛이 나고 생대파는 잡내는 잡아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대파 뿌리는 육수 우려내면 시원한 맛과~ 감칠맛이~ 

정말 버릴 것 하나 없는 대파 ㅋㅋㅋㅋ

아빠가 생채소를 워낙 즐겨 드셔서~

어릴 때부터 대파 흰 부분을 생으로 고추장으로 같이 찍어먹었드랬어요 ㅋㅋ

지금도 가끔 먹지만 다들 맵다고 해도 저는 나름 익숙해져서인지 알싸하면서 단맛이ㅋㅋ 

 

 

대파도 다 같은 대파는 아닌 거 아시죠~

신선해야 생으로도 먹고 요리했을 때 더~ 좋다는 거^^

우리 곁에 늘 함께하는 구입도 쉽고, 맛도 좋아 사랑받는 대파 고르는 법과 쉬운 손질법, 더 쉬운 보관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좋은 대파 고르는 법

우선 대파는 흰 부분이 길고 광택이 나고 단단한 게 좋아요~ 

당연히 대파의 잎 부분까지 곧게 뻗어 있는 게 좋죠~ 잎은 선명한 녹색이어야 해요~

마트에서 구매하실 때 단(묶음)으로 구매할 수밖에 없어서 확인하기 어려울 때는 묵직한 게 좋고,

대파 뿌리를 보면 신선도를 그나마 조금은 알 수 있어요.

조금은 죄송하고 부끄럽지만...

시장 경우에는 양해를 구하면 살포시 단(묶음)을 풀어서 확인시켜주시기도 해요^^

 

손쉬운 대파 손질법

어느 과일, 채소와 마찬가지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면 돼요~

특히 제가 가장 신경 쓰는 곳은 바로바로 대파 뿌리!!

육수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대파 뿌리를 더 신경 써서 씻게 돼요^^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서 보관하면 좋아요~

 

손쉬운 대파 보관법

저는 대파의 흰 부분과 대파의 잎 부분을 따로 나눠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썰어서 사용해요~

대파는 미리 썰어서 보관하면 알리신 성분 손실이 많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 엄마는 대파 외에도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서 보관하기도 하시더라고요~ 

씻기 전 대파를 짧은 시간 보관할 경우에는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해도 좋고요~

물에 닿았을 경우에는 물러져서 되도록 빠르게 사용하는 게 좋지만,

냉장보관을 할 경우에는 깨끗이 씻은 후 듬성듬성? 썰어서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물기가 빠지게 세워서 보관하면 돼요~ 

 

 

생각 외로 너무너무 쉽죠~

근데 이런 쉬운 것도 너무너무 귀찮아질 때가 ㅋㅋ

이제 대파 효능에 대해 알아볼 텐데 너무 놀라시면 아니 아니~아니되요^^

 

 

 

 

대파 효능

대파는 국, 찌개, 탕, 계란말이, 볶음, 튀김, 전, 김치 등 안 들어가는 곳에 없을 정도로 우리 식탁에 늘 함께하잖아요~

그냥 맛있구나~ 하고 무심코 먹었던 대파가 생각지도 못한 효능을 갖고 있어서 조금... 조금 많이ㅋ 놀랬어요 ㅋㅋ

 

대파의 잎과 흰 부분은 영양성분 차체가 다르데요ㅋㅋ 신기하죠?ㅋㅋ 저는 신기했어요 ㅋㅋ

대파의 입부분은 녹황색 채소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노화 예방에 좋고, 칼슘도 풍부해서 관절 건강에 도움도 된다고 해요^^

 

대파의 흰 부분은 담황색 채소로 비타민C가 사과의 5배!!!!!!!!!!!

대파 뿌리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알리신 성분은 다른 채소에도 함유되어 있어 몇 번 안내해드렸지만~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1의 흡수를 돕는 거 아시죠?

비타민B 1가 함유되어있는 음식과 같이 드시면 좋고, 피로 해소 작용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 어지러움증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을 높여줘 감기 예방에 좋고~ 신경안정 효과로 불면증 개선효과까지^^

 

대파는 결장암 발병을 줄이는 항암 효능이 있고,

대파에 함유되어 있는 마늘 효소가 피부진균과 이질 박테리아를 억제하는데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암세포를 억제해주고 셀린이 미량 함유되어 있어서 위암 및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더 놀라운 사실은 대파 뿌리는 가열을 해도 영양소 파괴가 안되고 폴리페놀이 풍부하데요.

대파는 그 자체만으로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에 좋아서 숙변제거 효과를 볼 수 있고,

지방성분이 많은 음식을 대파하고 함께 드시면 콜레스테롤 체내 흡수를 억제해준다고 해요.

위장을 따뜻하게 해 주고, 노폐물 배출로 비만까지 얘 방 할 수 있다고 하죠~

 

대파와 찰떡궁합

대파는 된장과 잘 맞아 국, 찌개 등에 좋고~

장아찌로도 좋다고 해요.

못 먹어본 거라 맛이 궁금해지네요;;;

대파는 쇠고기와도 잘 맞아요~

쇠고기의 단백질과 대파의 비타민C가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대파는 구워도 맛있어요^^

 

 

 

세계 10대 슈퍼푸드 마늘 

 

세계 10대슈퍼푸드 마늘 먹고 면역력 높여서 코로나 이겨내자~

우리가 먹는 음식~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었어요^^ 모든 음식의 재료로 쓰이는 없어서는 안 될 마늘~ 마늘은 허준의 '동의보감'에 마늘이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워 독이 있다. 종기를 제거하고 풍습과 나..

sonsomssi.tistory.com

까도 까도 끝이 없는 양파 효능

 

적양파즙 효능~ 양파고르는법손질법보관법

알싸하면서 단맛이 느껴지는~ 까도 까도 그 끝은 어디인지~ 수박, 토마토와 함께 생산량이 많은 3대 채소 중 하나인 양파 양파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필수 식재료로 쓰이고 있는 채소로 각종 과일과도 잘 어울..

sonsomssi.tistory.com

건강한 브로콜리 주스의 놀라운 효능

 

건강한 브로콜리 주스 간단한 요리법 효능_손질법마시는법먹는법

안녕하세요~^^ 브로콜리의 효능은 앞전에 안내해드렸죠~ 브로콜리는 항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고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 예방과 피부건강에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몸에 좋은 식품이라도 매번 요리를 해 먹기가 힘..

sonsomssi.tistory.com

'산에서 나는 장어' 마!!!

 

산약주마즙마주스만드는법효능_마손질보관요리법 총정리

요즘 건강에 신경을 쓰며 문득 생각이 나더라고요. 가만 생각해보면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부모님 덕분에 어렸을 때 이것저것 많이 먹어 본 것 같아요 ㅋ 아침에 엄마가 만들어준 마주스가 ㅋㅋㅋ 끈적끈적한ㅜㅜ..

sonsomssi.tistory.com

전립선, 간경화,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토마토 

 

토마토 보관방법과 효능 유의할점 - 간경화, 전립선, 동맥경화 예방하기

어릴 적 추억이 한가득한 토마토~ 할머니께서 설탕을 뿌려 주셨던 이쁜 추억이^^ 한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 없다는 ㅋㅋ 지금부터 몸에 좋은 레드푸드의 선두주자 토마토 보관방법과 효능에..

sonsomssi.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