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귀족채소, 서양의 불로초라고 불리는 아티초크(artichoke)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름도 생소한 아티초크는 이탈리아, 프랑수, 미국 등 대중화된 채소로

영양가도 풍부해 식재료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로 건강보충제로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국화과 다년초인 아티초크(artichoke)는 브로콜리처럼 봉오리 부분을 찌거나 구워 먹거나 삶아먹기도 하고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엽산, 칼슘, 철, 인, 당유, 마그네슘, 칼륨, 이뉼린 등

영양분이 풍부해 약용으로도 사용된다고 해요.

또한 잎과 뿌리에 식물화합물이 담즙분비 촉진과 약해진 소화기, 기능이 저하된 간장 치료에 쓰인다고 합니다.

아티초크는 브로콜리처럼 봉오리 부분을 삶고 찌고 구워 먹는데

그 맛은 연하고 담백해서 샐러드로 많이 쓰이고, 와인 안주로도 최고라고 해요.

 

 

 

 

야채 중에 항산화 성분이 많은 식물에 속하는 아티초크(artichoke)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켜준다고 해요. 

'루테올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 쌓이는 걸 방지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퀘세틴'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아티초크(artichoke)는

혈압조절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줘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장질환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연구결과에 따르면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artichoke)는 간 회복을 빠르게 돕는 효능으로 간 기능의 질환, 간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담즙 생성을 증가시켜 간의 유해한 독소를 제거해 간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시리마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지방 간예 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섬유질'이 풍부한 아티초크(artichoke)는 

장내 세균을 개선시켜 변비, 설사, 소화기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고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 완화에도 도움 준 다고 해요.

 

아티초크(artichoke)의 '시나린' 성분은 대장암 예방과 대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담즙 생성을 자극해 내장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소화불량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인 복통, 설사, 경련, 변비, 복부 팽만감 등 장트러블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신장, 간장의 생리대사 기능을 개선해주고

이뇨작용도 있어 소변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티초크(artichoke)는 100g 22 kacl로 지방이 1% 미만으로

저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요.

체중감량의 적인 지방과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고 미네랄도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티초크(artichoke)의 부작용으로는

많이 드실 경우 설사, 복통 등이 올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데이지, 해바라기, 국화 등의 알레르기가 있는 분,

담석이 있는 분, 지병이 있으신 분은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티초크(artichoke) 섭취량은 아티초크 가루로 섭취 시 하루 3g이내가 좋고,

꽃봉오리로 섭취시 1송이가 적당하다고 해요.

아티초크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몸에 좋은게 참 많아요~

몸에 좋은 음식도 많이 드시면 안 좋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게 좋고

어디까지나 건강을 위한 보조역활로 정확한 효능과 부작용 체크하는거 잊지마시구요~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시면 안 되는 거 아시죠~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세요^^

 

 

'기적의 열매' 노니(noni) 

 

기적의 열매 노니(noni) 효능 부작용 먹는법/동의보감 해파극(海巴戟) 파극천(巴戟天)

안녕하세요~ 오늘은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식하는 열대식물로~ 모양은 감자와 비슷한 흰 열매로~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어 주스, 차, 분말 등으로 많이 먹는~노니(noni) 노니(noni)의 정확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sonsomssi.tistory.com

'세계 10대슈퍼푸드' 면역력에 좋은 마늘

 

마늘 꿀절임 효능_마늘 고르는법보관법손질법

안녕하세요~ 평소 집에 없어서는 안 될 만큼 마늘 칭찬을 좀 해볼까 해요~ 생마늘로도 자주 즐겨먹다가 너무 매워서ㅠㅠ 눈물 쏙 ㅠㅠ 남편이 자꾸 곰이냐며ㅋㅋ;;; 생마늘 끊기가 힘드네요 ㅋ 마늘은 100가지의..

sonsomssi.tistory.com

간경화, 전립선, 동맥경화에  좋은 토마토

 

토마토 보관방법과 효능 유의할점 - 간경화, 전립선, 동맥경화 예방하기

어릴 적 추억이 한가득한 토마토~ 할머니께서 설탕을 뿌려 주셨던 이쁜 추억이^^ 한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 없다는 ㅋㅋ 지금부터 몸에 좋은 레드푸드의 선두주자 토마토 보관방법과 효능에..

sonsomssi.tistory.com

'늙지않는 약초' 불로초 영지버섯(Lingzhi mushroom) 

 

불로초 영지버섯(Lingzhi mushroom) 끓이는법-효능,부작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인병 예방 효과에 뛰어나 약재로도 사용되고, 항암 효과가 뛰어나 불로초라고 불리는 영지버섯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나무와 매화나무 등 목질이 강한 나무에서 자라는 영지버섯은 말발..

sonsomssi.tistory.com

비타민C 사과의 3배  '감자' 

 

감자즙 효능 알고먹자~

안녕하세요~ 냉장고 파먹기 막바지... 요즘 밖에를 잘 안 나가니 매 끼니 뭘 먹을지 고민이 한가득이에요ㅠㅠ 그런 와중에 눈에 들어온 ㅋㅋ 감자와 고구마 ㅋㅋ 개인적으로는 달콤한 찐 고구마가 좋고~ 감자전도..

sonsomssi.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