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손언니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전세계 여성이라면 공감하는 여성들만의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물론 저도 포함이구요.. 그래더 궁금하기도 한...

 

모두가 그렇듯 호르몬이 왕성히 분비되는 사춘기를 겪으며 여성으로 성장을 하죠

어느덧 나이가 들어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 겪에되는 정상적인 노화현상 폐경을 만나게 되는데요.

 

즐겁게 열심히 살아온 날, 앞으로 더 즐겁게 열심히 살아가야할 여성들

열심히 살아온 우리모두에게 감사하며

폐경 조기폐경 원인 전조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경(menopause) 이란?

지독되었던 월결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40대 이상 여성에게 특별한 원인없이 1년동안 월경이 없으면 폐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는 폐경이후 남은 삶의 기간을 뜻하며 폐경기에는 여성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이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여셩갱년기(climacteric) 란?

폐경전후응 의미하며 펴경전과 펴경후 약 1년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갱년기보다 폐경전 기간을 의미하는 폐경이행기(menopausaltransition)이란 용어를 사용하며 난소 기능이 점진적으로 소실됩니다.

일부 폐경이행기에 폐경 증상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정상 폐경 vs 조기 폐경

대략 40대부터 월경주기가 예전과 다르고 월경주기가 짧아지고 월경량이 적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반대로 주기가 길어지거나 월경량이 많아지는등 불규칙한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낮이나 한반중 갑자기 덥다고 느낄때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의 양이 변화하고 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정상 폐경은 48세~ 52세이며 한국 폐경 조사를 보면 한국 평균 폐경연령은 49.7세하고 합니다.

하지만 30세~ 50세 사이 혹은 그 이후 언제든지 일어날수 있는데요

40세 이전 난소기능을 상싱해 발생하는 폐경을 조기폐경이라고 합니다.

조기폐경은 장지간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부족해 발생하는데요

심혈관 질관, 골다공증이 조기에 발생할 위험이 높아 일찍 진단하여 호르몬 요법을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질병관리청

여성의 생식기관


여성호르몬을 만드는 난소와 자궁, 난소를 연결하는 나팔관, 자궁, 질로 구분합니다.

 

난소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는 기능과 난자를 배란하는 두 가지 주요기능을 갖고있으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난소에서 생성된 난자는 나팔관 내에서 정자를 만나 수정되고 자궁으로들어와 자궁벽에 착상하면

임신이 진행되 월경을 하지않고, 임신이 되지 않은 주기 배란 후 약 2주뒤 정상적인 월경을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월경주지를조절하는 기능과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활을 담당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영향을 주며 혈관, 피부를 탄력있게 하고 기억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을 만들지 안혹 난자 생상을 하지 않아 에스트로겐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다양한 폐경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경 원인


1. 정상적인 난소의 퇴하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정상적인 노화과정에 난소가 퇴화하면 여성호르몬 분지가 현저히 감고해 폐경발생

2. 외과적인 손상

많은 여성들이 암, 양성 질환등 다양한 원인으로 의해 자궁 또는 난소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고 있는데요

이때 양쪽 난소를 모두제거할 경우 폐경을 맞게됩니다.

또는 양쪽 난소를 남겨두고 자궁만 절제하는 수술을 받을 경우 여성 호르몬 생성은 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의 호르몬 환경은 폐경 이전과 동일 합니다.

(월경혈 생상-자궁)

3. 항암치료

암으로 인해 항암제를 투여 받거나 골반 부위 방사선치료를 받을 경우 난소가 손상을 입어 폐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가 면역질환, 볼거리등 난소의 염증, 지나친 다이어트등 영양부족이 심한경우, 흡연여성,

유전적요인이 있는 여성에게 조기폐경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출처 국가정보포털 질병관리청

 

폐경 증상


1. 월경주기 변화

가장 빨리 나타나는 증상으로 월경주기가 불규칙하고 주기가 짧거나 길어지고,

월경 출혈량도 감소 또는 양이 많아질수 있습니다.

 

2. 안면홍조

가증 흔한 폐경기 증상으로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 70%가 안면홍조 증상을 경험하는데

안면홍조는 얼굴을 붉히는 정도에서 잠에서 깰절도로 심한 느낌으로 발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1년~5년간 64%, 6년~ 10년간 26% 안면 홍조를 보인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년~ 2년 정도 지속되며 갑자기 열감을 느끼고, 얼굴 목이 불게 달아오르며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으며 땀을 흥건히 흘리거나 추워서 몸을 떠는 증상이 이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3. 생식기 위축 및 성생활 감소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질 상피가 얇아지고 주름이 없어집니다.

질 부변 조직의 혈류량이 감소한 결과 점액분비 저하를 보이며 동시 자궁경부의 위축이 생겨

질벽의 탄성을 잃어 성교시 통증이 유발될수 있어 성에 대환관심 자체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폐경전 여성의 질 내부에는 유산균이 서식하는데 유산균은 질 내부를 산성으로 유지해 다른 병균증식을 억제합니다.

하지만 폐경기에 이르면 질 내부 산도가 떨어저 각종 병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질염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4. 배뇨장애

뜨거운 목욕탕속 소변을 참는 것이 어렵거나, 운동 기침 재채기 웃거나 달릴때 소변이 새는 요실금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이 생길수 있으며 감염이 없더라고 요도 덤막 위축 자체로 소변볼때 심한 작열감, 배뇨 곤란이 나타나기도하고,

요도 저항력이 감고되 감각자극에 대해 민감해지면 요급박증, 빈뇨현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또한, 아니가 들면서 방광, 요도를 포함한 골반 잘기를 지지하는 조직의 찬력이 감소해 방광, 직장탈출,

자궁탈출과 같은 질병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5. 수면장애

폐경이 잠을 이루기 어려울수있는데요

일찍 잠들기가 힘들거나 일찍깨어나 힘든경우등 수면중 발한으로 잠에서 깨 다시 잠들기 힘든경우가 흔히 발생할수 있습니다.

 

6. 감정변화

사람에 따라 우울, 흥분, 심한 감정기복, 자신감 상싱, 집중력 저가, 고독, 불안, 신경과민, 권태감, 두통, 불면증,

공격성등을 보이는데

이러한 정신적 증상은 폐경 여성이 겪는 신체 변화에 따른 증상이기도 하나, 가정, 사회 환경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7. 몸의 변화

어리는 굵어지고 근육을 줄고 점점 늘어나는 피하지방.

피부가 얇아지고 유방의 크기가 줄고 처지며 관절또는 근육이 뻑뻑해져 관절통과 근육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진단


폐경기 월경주기 변화, 증상으로 쉽게 진단기 가능하지먄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해야합니다.

 

1. 호르몬 검사

폐경증상이 전형적이지 않거나 40세이전 무월경이왔거나 

호르몬치료용량으로 치료했으나 증상의 호전이없을때 호르몬 검사를 진행합니다.

(전형적인 폐경 증상을 보이는 경우 폐경이행기에는 수치변동이 심해 결과 해석이 어렵다고합니다.)

호르몬 치료시 간기능, 혈중 지질농도를 측정해 치료 전 정상인지 확인해야해 필요할 경우 갑상선 기능 검사를 하며,

폐경기 암, 성인변등 발생위험이 높아지는 시기로 건강검진을 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2. 방사선 및 기타검사

유방암 경우 선변결사를 위해 유방퐐영술을 하며 필요시 유방 초음파 검사도 할 수 있으며

골다공증 위험이 있거나 골절 병력이 있는 경우 고밀도검사를 합니다.

 

비정상적인 자궁출형을 한 병력이 있거나 자궁이 있는 상황 에스트로겐을 단독사용하는 경우

악성종양 감별을 위해 자궁 내말검사를 반드시 합니다.

질식 초음파 검사를 이용한 가중내막 두께 측정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비정상 소견 발견시 자궁 내막검사를 시행해 자궁내막암의 발생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별 치료


1. 월경주기 변화

월경과 무관하게 피가 뭍거나 월경기간이 일주일이상 길어지면 의사를 만나 다른 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이전 피임약을 먹고있는 경우 월경주기가 일정해 폐경기를 모르고 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안면홍조

안면홍조를 느낄때 시원한곳으로 가거나, 시원한 물을 드시고, 선충기를 쓰는것도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잠에서 깨는것을 미연에 방지하기위해 통풍이 잘되고 서늘하게하고 가벼운 옷을 입는것이 좋습니다.

 

에스트로겐을 사용하면 홍조를 90%줄일수 있지만

일부 심장질환, 뇌종즐, 정맥 혈전색전등 질환의 위험이 높아질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후 사용해야합니다.

에스트로겐을 단일제제로 사용하면 수면의 질이 향상된다는 보고가 있으며,

티볼론은 약한 에스크로겐, 프로케스테론, 안드로겐의성질을 갖은 합성 스테로이드로 안명 홍조 및 발한에 대에 효과가 비슷하나 적은 양의 질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얄려져 있습니다.

 

3. 생식기 위축

폐경기 위축된 질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의 친화력이 높아 적은량의 에스트로겐으로 증산이 호전됩니다.

직접 투여하는 방법, 보습제를 사용하거나 국소용 유활제를 사용하면 질 건조를 막고 성교통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4. 배뇨장애

요도와 방광은 에스트로겐 의존성 조직으로 수성되어있어 요실금과 배뇨장애를 일으실수 있는데

복압성 요실금경우 체중조절 및 골반근육을 강화하는 케겔운동법과 간단한 수술로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 경우 방관 훈련과 바이오피드백과 같은 행동치료가 도움이 되며 항콜린성 제제를 복용하거나 

에스트로겐을 사용하는 방법이 병용되기도 합니다.

 

5. 감정변화

안면 홍조증상이 치료되면 기억력 감소, 불안 , 우울증등의 증상도 함께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기폐경 또는 양쪽 난소절제수술을 받은 경우 호르몬 요법시행시 성욕 감퇴를 보이면 저용량의 안드로겐을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모발과 피부

피부는 건조해지고 주름살이 깊어지고 모발을 얇아지고 입술과 턱주변 털이 자랄수 있는데

털은 면도로, 피부는 썬그림 사용,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호르몬 요법


여성 호르몬 대체 요법은 안면홍조등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골다공증 예방에 큰 기여를 합니다.

그러나 관상동맥 질환, 뇌졸증, 혈전증등 질환 예방에 효과가 없으며 일부 병합 호르몬 제제는 장기간 이용시

유방암 위험률이 높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최근 폐경 전주 갱년기 여성에게 호르몬요법을 시행해 좋은 결과가 있으며 투여시기가 중요합니다.

 

=호르몬 요법에 대한 대한퍠경학회 권고 사항=

호르몬 요법을 시행전 병력청취 및 신체검사, 선별검사를 시행해 이득과 위험을 먼저 판단합니다.

그 다음 환자와 상담후 각 개인 특성에 따라 투여제제, 투여용량, 투여경로 및 투여방법등을 선택하여 맞춤형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합니다.

폐경 증상 완화와 골다공증의 얘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한 맟춤 호르몬 요법은 장점이 단점보다 많습니다.

실혈관 질환만을 얘방할 목적으로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궁적축술을 받은 여성에게는 에스트로겐을 단톡 투요하는 것이 표준 치료입니다.

호르몬 요법을 시행중에는 정기적인 유방암 검사 및 필요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기타 치료제


1. 티볼론

호르몬 요법과 휴사한 요과가 있습니다.

안면 홍조등 폐경증상 완화, 고밀도를 높이고 척추골절을 예방하는데 효과가있으며,

유방암 발생 위험이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 랄록시펜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페 조정자의 하나로 고밀도를 높이고 척추골절을 예방하는 골다공증 치료제입니다.

유방암 얘방 효과가 인정되나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알렌드로네이트 와 리세드로네이트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s)걔열 약물로 고밀도를 높이고 골정 위험을 감소시키는 골다골증 치료제입니다.

복용자 약1% 여규성 식도염이 발생하므로 음식섭취 30분전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며 복용 후 30분간 누우면 안됩니다.

유방암, 자궁출혈의 위험없이 골다골증을 치료할 수 있지만 안면 홍조 개선 효과는 없습니다.

저칼슘혈증, 심한 신장질환 환자에게 금기, 식도 위궤양을 유발 할 수 있으니 복용에 유의 해야합니다.

 

 

 

보안 대안 요법


유방암 혈관 질환등 부작용에 우려러 호르몬 요법대신 자연요법으로 대체하려는 사례가 늘고있습니다.

현재 에스트로겐 작용을 하는 식물들은 약 300여종으로 알려져있으며

그중 피토레스트로겐(phytosetrogens)은 특히 콩이나 채소, 허브류 식물등에서 발견되는 복합물질로

몸에서 약한 에스트로겐과 유사반응을 일으키고 일부는 콜레스테롤 수피를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피토에스트로겐은 경미한 안면홍조등의 증상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있습니다.

 

예부터 승마(black cohosh), 당귀, 인삼, 까바(kava), 붉은 클로버(red clover), 콩등 폐경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승마는 아직 의학적 검증이 확실하지 않으며 효과도 미약한 편이며,

당귀, 인삼, 까바, 붉은 클로보는 퍠경 증상에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승마(black cohosh)

안면홍조, 야간발한, 수면장애 및 우울증과 같은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논란이 있으며

일부 학자는 간에 문제를 일으길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습니다.

2. 당귀

월경불순, 폐경증상과 같은 증상에 처방되는 한약초지만 연구경롸 안면홍조를 줄이는데 효과가 없고,

항응고제인 와파린과 유사한 기능으로 출혈 소인이있는 경우 유의해야합니다.

3. 인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안면홍조에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4. 까바

불안증세를 감소시켜주기만 안면홍조와는 무관하며 간에 문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5. 붉은 클로버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몇몇 연구에서

유방, 자궁과 같은 호르몬에 민감한 조직에 안좋은 영양히 있을 거라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6. 콩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는 자연 용법 식품이지만 안명홍조에 효과가 있다 없다의 의견이 공존합니다.

 

 

예방


폐경이전부터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해야 골다공증 위험을 낮출수 있습니다.

매일 우유, 지츠, 버터등 유제품을 드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루 30분 일주일에 5회 빨기 걷기, 조깅, 적절한 물체를 드는 운동하는 것을 추천되고 있습니다.

(자신 운동능력의 60%~ 70%수준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과 흡연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 치료

1. 비스포스폰네이트(bisphosphonates)계열 약물

골 조직 분해하는 세포 활동을 막아 고밀고 감소를 막고 골절 위험을 줄이며 때론 고밀도 증가시키기도합니다.

부적절한 복용 시 심각한 골위장 장애를 일으킬수 있으며 근육통, 골격 통증, 관절통을 경험한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 에스트로겐(estrogen)

폐경 후 증상및 골다공증 치료에 대한 승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병합제를 장기간 복용시 폐경후기(60세이후) 여성들에게

유방암, 뇌졸등 및 응혈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60세 이상 폐경 여성경우 골다공증 예방 및 피료 목저으로 표준용량의 호르몬 요법은 좋지 않습니다.

 

3. 랄록시펜(talocifen)

에스트로겐 수용페 조정략물(SERMs: 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fulators)계열 약품으로

에스트로겐이 뼈에 미치는 이로는 효과는 가지면서 유방과 자궁에 미치는 부작용은 없는 비(非)호르몬 치료제입니다.

부작용은 안면홍조 및 혈전등이 있습니다.

 

4. 칼시포닌(calcitonin)

칼시토닌 제제는 진통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어 골다공증, 골절로 인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골절 예방 효과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5. 테리파라타이드(teriparatide)

부갑상선 호르몬 중 하나로 뼈 생성 세포 활동을 자극시키며,

매일 주사요법시 뼈의 조직과 강도를 향상시켜 척추 및 다른 뼈의 골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다리 경련, 어지러움일 나타날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폐경기 에스트로겐 삼소호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며 심장질환, 뇌졸증등 혈관 질환 발생에 영향을 줍니다.

미국 경우 폐경이후 폐암, 유방암으로 죽는 여성보다

심장질환으로 죽는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될 정도로 혈관성 질환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보고에 의하면 폐경 초기부터 호르몬 요법을 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과일, 채소, 곡류 같은 저지방 음식, 금연하는 것이 뇌졸중,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Q&A

1. 폐경 증상 치료 평생하나요?

아닙니다.

폐경 증상은 폐경 전후 몇 년간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치료시 힘들경우 증상을 조절하고, 다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면 됩니다.

골다공증 경우 적절한 영양섭취와 운동 별행으로 골절을 예방합니다.

 

2. 호르몬 요법 하면 암에 걸리나요?

모두가 그런것은 아닙니다.

자궁이 있는 여성은 자궁내막 보호를 위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께 이용합니다.

에스트로겐만 이용할 경우 7년동안 유방암 위험을 감소되었다는 보고가있습니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복합제를 처음 이용하는 경우

7년동안 유방암 발생은 일반 폐경여성에 비해 증가하지않았고, 대장암 위험성을 낮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최근 저용량 에스트로겐 연구가 진행 중이며, 티볼론, 랄록시펜 경우 유방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3. 폐경기 되면 성욕이 떨어지나요?

에스트로겐이 줄어 골반 부위 근육에 영향을 미칩니다.

질 벽이 얇아져서 성교 시 통증 유발, 성교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성교를 기피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이 경우 호르몬 요법 또는 국소적으로 에스트로겐 질정 또는 크림을 이용하는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약 40%가 이와 같은 성기능 변화를 호소하는데요

가장 좋은 예방으로는 지속적이고 건강한 성행활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임산부 백일해 주사시기(예방접종시기), 증상, 합병증, 치료법,예방법/DTP-pertussis

 

임산부 백일해 주사시기(예방접종시기), 증상, 합병증, 치료법,예방법/DTP-pertussis

안녕하세요~ 손 언니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TP/P-pertussis 백일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일해(pertussis)란? 백일해(pertussis)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rtrlla pertussis, 그람 음성균)에

sonsomssi.tistory.com

디프테리아 증상, 예방접종시기, 합병증, 예방법/DTP-diphtheria

 

디프테리아 증상, 예방접종시기, 합병증, 예방법/DTP-diphtheria

안녕하세요~ 손 언니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TP/D-diphtheria 디프테리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프테리아(diphtheria)란? 독소형 디프테리아균(Corynebacterium diphtheriae) 감염에 의한 급성

sonsomssi.tistory.com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예방법 예빙수칙!!/vibrio vulnificus sepsis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예방법 예빙수칙!!/vibrio vulnificus sepsis

안녕하세요~ 손 언니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8월~ 9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비브리오패혈증(vibrio vulnificus sepsis)은 바닷물온도가 18℃~ 20℃이상 상승ㅇ시 증식하기때문에 대부분 ��

sonsomssi.tistory.com

 2차 재난지원금 통신비 지원까지!! 대상맞춤별 선별 지원 총정리

 

2차 재난지원금 통신비 지원까지!! 대상맞춤별 선별 지원 총정리

안녕하세요~ 손 언니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당히 많은 부분에 대해 지원되고 있으며 한시적인

sonsomssi.tistory.com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2유형 한눈에@.@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2유형 한눈에@.@

안녕하세요~ 손 언니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앞전에 제가 진행했던 취업성공패기지 관련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진행시 국민내일배움카드발급도 같이 ��

sonsomssi.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